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0명 중 6명은 65세 이상에서 결핵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핵은 면역력이 약한 노인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보건소에서는 65세 이상 연 1회 무료검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산소진시까지 검진이 진행됩니다. 지금 바로 무료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검진 시 준비사항

     

    검진을 받으려면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신분증 지참 필: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준비해 주세요.

    ✅ 보건소 방문: 보건소를 방문하셔서 검진신청을 합니다.

    ✅ 검진 실시: 간단한 문진과 흉부 xray 촬영을 합니다.

    ✅ 결과 통보: 검진결과는 보건소에서 확인하세요.

     

     

    결핵검진을 받아야 하는 이유

    결핵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전파될 가능성이 높은 질병입니다. 특히 어린 자녀나, 손주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은 결핵의 유무를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결핵검진으로 결핵 전파를 예방하여 가족과 이웃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결핵은 결핵균이라는 세균이 우리 몸에 침범해서 발생하는 감염병 입니다. 결핵균은 사람의 몸 안에서만 자랄 수 있기 때문에 폐결핵 환자만이 결핵균을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폐결핵 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은 주위 사람이 숨을 쉴 때 폐로 들어가서 전염됩니다.

     

    결핵균이 폐로 들어오면 면역기전에 의해 결핵균이 억제 되지만 일부에서 결핵균이 면역기전을 극복하고 계속 증식하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며,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결핵이라고 합니다.

     

    검진 증상

     

     

    2주 이상 기침하면 결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면 감기가 아닌 다른 질환을 의심하고 검사를 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질병이 결핵으로 기침과 가래, 호흡곤란, 객담, 발열, 무기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없이 1주일 이내로 호전되지만 2주 이상 기침 증상이 지속되면 보건소에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결핵 검진 검사

     

     

    1️⃣ 흉부 x선 검사

    2️⃣ 객담(가래)검사

     

    결핵검진은 먼저 흉부 x선 검사를 하고, 결핵 의심이 되면 객담(가래)검사를 실시합니다.

     

     

     

     

     

     

    반응형